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이야기

한동네

[노인의 피부관리]

 

2.피부의 노화현상:

노인들이 피부 노화 현상은 피하 지방층의 분포의 변화로 얼굴이나 어깨 하지에서는 지방층이 소실되고 엉덩이나 복부로 침착되어 얼굴부위의 피하 지방층이 감소하고 수분이 소실되며 탄력 섬유의 상실과 색소의 침착으로 유발된다.이러한 노화 현상에 의해 얼굴에는 주름이 생기고 건조해지며 피부가 이완되어 이중 턱이 되고 눈꺼풀도 쳐지게 되며 피부색이 회색으로 변하면서 소위 저승 꽃이라 불리는 노인성 반점이 생기게 되고 손톱과 발톱이 두꺼워지고 잘 부수어진다.특히 햇빛에 장기간 노출된 피부에 노화가 더욱 일찍 찾아오며 증상은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오랜세월동안 자외선에 노출된 노인의 얼굴과 팔의 피부에는 잔주름살,깊은 주름살,과색소침착,색소 탈색,피부 건조,탄력성 감소 등과 같은 변화가 흔히 관찰된다. 반면에 노인에서 엉덩이,배와 같이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은 피부는 상대적으로 피부 노화현상이 적다.

피부의 건조,주름,이완,반점,다양한 중식성 병소는 정상적인 노화,개인의 유전적 성질,태양 노출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기인한다. 표피의 두께와 각질층이 변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하더라도 진피와 표피의 접합부위는 나이가 들면서 평평해진다.노인의 진피 두께는 20%까지 감소하며 피하지방의 감소가 있으며 노화와 관련되어 정상 탄력섬유의 상실과 함께 주름이 생긴다.진피의 소동 맥이완과 수축반사가 감소되어 혈관벽이 감소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쓸모있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재이야기  (0) 2010.02.15
연근 깍두기  (0) 2010.01.21
한동네노인복지센터 :: 네이버 블로그  (0) 2009.10.19
한동네  (0) 2009.10.14